한류

해외에서의 한국문화교육과 전문가 양성 방안에 대해

간다르바 2021. 9. 23. 1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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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 덕분에 한국어를 배우려는 외국인이 엄청 많아졌다. 국내에 한국어 교육기관이 넘쳐나고, 해외에서도 세종학당을 중심으로 한국어 교육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한국어학과를 설치한 대학도 세계 곳곳에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어교사 지망생 또한 전에 없이 많아진 것이 현실인데, 상대적으로 한국문화 교육 전문가는 별로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지만 앞으로 한국문화 교육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많아질 것으로 전망되기에, 이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다는 생각에 이 글을 쓴다.

그동안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한국문화 교육은 한국어 교육과의 연계 속에서 이루어져 온 것이 대부분이다. 이는 한국어 교육 분야에서 언어 교육의 도구적・기능적 차원을 넘어서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의사소통 능력을 확장하고자 하는 시도와 맞물려 있다. 한국어교사양성과정 교육 프로그램을 보더라도 한국어 교육과 관련된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한국문화나 한국문학 교육은 다분히 구색 갖추기 식으로 포함되어 있는 실정이다.
그렇지만 점차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한국어 교육과의 연계성 속에서만 의미를 갖는 것에 그치지 않고, 한국문화 교육 자체의 필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K Pop, 영화, 드라마를 중심으로 한 이른바 ‘한류’ 붐이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을 촉발시킨 중요한 계기로 작용한 측면도 매우 크다.
외국인들에게 한국문화를 효율적으로 교육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요건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그 가운데 가장 절실한 요건은 한국문화 교육을 담당할 수 있는 역량을 지닌 전문가라 할 수 있다. 한국문화 교육과 관련하여 주목할 만한 사업과 성과를 보여주고 있는 대표적인 기관으로 세종학당과 한국국제교류재단을 꼽을 수 있다. 여기서는 두 기관에서 수행해 온 한국문화 관현 사업 현황을 살펴보고, 해외에서의 한국문화 전문가 양성 방안에 관해 제언해 보려고 한다.


세종학당의 한국문화 관련 사업 현황

세종학당은 한국어의 해외 저변 확대를 위한 한국어 보급 활성화 전략 사업의 일환으로 2007년에 설립되었으며, 2021년 현재 세계 82개국 234개소가 운영되고 있다. 이런 점에서 세종학당은 한국문화 교육을 시행할 수 있는 주체로서 가장 유리한 요건을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021년 현재 세종학당에서 시행하고 있는 해외 한국문화 교육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한국문화 교육

세종학당의 수요에 맞춰 특화된 문화 프로그램을 개발 및 지원
문화 전문가를 파견하고 수업에 필요한 교육 자료를 지원
외국인들이 한국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확대할 수 있도록 문화상호주의 관점에서 다채로운 문화 과정 운영

사업 개요
-목적 : 상호문화주의에 입각한 문화프로그램의 체계적 보급을 통한 문화 교류 확대
-기간 : 매년 3~ 12
-대상 : 일반 세종학당 등
-내용 : 문화 과정(세종문화아카데미) 운영, 문화 인력 파견, 한국문화 특강 프로그램 및 자료 발굴, 문화교재 개발 및 지원 등

주요 내용
세종문화아카데미 운영
- 세종학당의 특성, 학습자 수요, 현지 문화 등에 따른 맞춤형 문화과정 개설·운영 지원
문화 전문가/인턴 파견
- 유관 기관, 대학 등과 협업하여 문화예술 전공 인력을 문화교원으로 선발 및 파견하여 학당 내 문화 강좌 개설 및 운영
한국문화 특강 프로그램 및 자료 개발 및 지원
- 한국문화 체험 꾸러미, 세종한국문화영상 등 각종 한국문화 관련 프로그램 및 자료 발굴, 학당 지원
문화교재 개발
- <세종한국문화> 교재 기반의 교원용 지침서, 부교재(PPT), 관련 교구 개발을 통한 내실화 있는 문화강좌 지원

세종학당에서 한국어 교육 뿐만 아니라 한국문화 교육의 필요성 내지 중요성을 인식하고, 관련 교육 프로그램 운영, 커리큘럼 및 교재 개발 그리고 전문가 파견 등에 관한 사업을 시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세종학당 홈페이지

‘세종문화아카데미’는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한국어 교육으로 이어질 수 있는 선순환 구조 구축과 한국 국가 브랜드 가치 제고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2016년 5월 25일 ~ 6월 29일 매주 수요일 중국 항저우 세종학당(절강관광학-호남학교)에서 시범 운영한 바 있는데, 교육 내용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한국과 한국 문화
드라마로 읽는 한국의 사회 문화
한국 경제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
한국의 대중가요 K-pop, 세계를 춤추게 하다
한식, 그릇에 자연을 담다
한복의 미와 숨겨진 비밀

한국문화의 제반 영역을 두루 포괄하지 못한 아쉬움은 있으나, 이론과 실기를 병행하고자 했다는 점은 긍정적으로 평가할만하다. 세종아카데미의 시범운영을 통해 얻은 성과는, 세종학당의 표준 문화과정 지침 개발 기반 마련, 외국인의 한국 문화 체험 및 이해력 제고, 한국 문화 보급을 통한 잠재적 한국어 학습자 확보, 언론 보도를 통한 ‘세종학당’ 및 ‘세종문화 아카데미’ 홍보 효과와 국내외 인지도 제고 등이라 할 수 있다. ‘세종 문화아카데미’가 많은 보완 작업을 거쳐 명실상부한 한국문화 교육 프로그램이 된다면 그 효과는 배가 되리라 생각한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 2013년 펴낸 ‘세종학당 한국문화교육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길라잡이’는 세종학당의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실행 지침으로 제작된 것이다. 비록 한국문화 전반이 아니라 문화예술 영역에 국한하여 집필한 것이지만, 여러 가지 측면에서 매우 주목할만한 관점과 구체적인 문화교육 방법론을 보여주고 있다. 무엇보다도 세종학당이 위치하고 있는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기획․개발하여 실행하기 위한 운영 안내서를 표방한 이 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상호 국제 문화 교류를 목표로 한국 문화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와 경험이 가능하도록 하는 세종학당 문화예술교육의 기본 개념과 방향 안내
베트남, 영국, 미국, 중국, 터키, 케냐 6개국 세종학당에 대한 심층적인 조사에 기초하여 지역의 문화적 특성과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한 프로그램의 운영 방안 제시
학습자의 흥미와 자발적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의 학습 주제 및 학습 내용 제시
한국 문화 예술에 대한 깊이 있는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각 프로그램에서 다루어야 할 주요 개념을 핵심 용어를 통하여 명확하게 제시
세부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에 활용할 수 있는 교육 정보와 관련한 다양한 교수학습자료 수록
실제 프로그램 운영 사례를 통하여 세종학당에서의 문화예술교육이 가지는 의미와 가능성 구체화

어느 지역에 위치하고 있든 세종학당에서 운영하는 문화예술교육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교육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다.

공통 프로그램프로그램 이름수준주요 내용
바람에 실린 시: 한글 시로 부채 만들기기초문인화는 그리는 사람의 인격과 학문이 그림에 그대로 드러난다는 생각에 기초한다. 그림과 시를 동일한 정신성의 표현으로 간주하는 한국 문인화의 특징을 이해하고 체험한다.
한국의 문화: 영화로 만나는 한국 문화의 이해기초전통과 현대를 배경으로 한 다양한 한국영화를 감상한다. 영화에서 찾아 볼 수 있는 한국 문화를 이해하고 토론함으로써 다양한 한국 문화를 간접적으로 체험한다.
흥겨운 노래와 몸짓: 전통 민요와 장단기초한국 전통민요의 장단과 가락을 익히고, 한국인의 흥과 자연스러운 몸짓을 체험한다.

위에 제시된 공통 프로그램을 기본으로 하면서, 각 지역의 특징을 반영한 교육 프로그램을 더하여 문화예술교육의 효율성을 제고하도록 한 점이 매우 특징적이다.

주영한국문화원에서 2012년~2014년 K Pop 팬을 대상으로 ‘K Pop 아카데미’를 운영한 사례는 한류를 기반으로 한 실질적인 교육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한국 문화와 예술 그리고 역사 등 각 영역과 관련된 현지 전문가를 초청하여 K Pop뿐만 아니라 한국문화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교육하는 프로그램으로 진행했는바, 이 사업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K-Pop 아카데미 1(20122~5)의 성공적 출범 이후 K-Pop을 넘어 다양한 한국 문화 콘텐츠를 다룬 교육 프로그램으로써, 한류 재확산의 구심체인 제2의 서포터즈단 육성.
한류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K-Pop팬들을 대상으로, 한국문화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주제와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으로 한류콘텐츠 교차 확산 홍보의 새로운 구심체 역할을 할 인력을 육성하고자 함.
한류 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참여형 맞춤 강좌로 문화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
일반적인 한국어 강좌나 한국문화강좌와 달리 한 과목에 대한 일방적인 교육방식을 탈피, 주제별 맞춤 강사를 통해 참여형 커리큘럼으로 수강생들의 다양한 기호를 충족시키며 한류문화콘텐츠의 교차 확산을 추구함.
SNS를 활용한 강좌 정보·진행과정·사후 후기 등을 공유함으로 23차 홍보 시너지 효과 강화.
산발적으로 퍼져있는 K-Pop 팬들을 K-Pop 아카데미를 통해 중심 네트워킹을 형성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고 SNS를 통한 정보 공유를 통해 온라인상에서의 한국문화 확산을 도모.
SNS를 기반으로 사진 및 영상 등의 시청각 자료를 통한 강좌진행으로 학생들의 관심과 참여도를 최대한 증대시키며 강좌 수강 희망자들을 확대시키는 홍보방안으로 활용.

세종학당에서는 한국문화 교육을 위해 관련 전문가와 문화인턴을 파견하고 있다. 2015년에는 한국예술종합학교, 동아방송예술대학교, 동명대학교, 세계태권도평화봉사재단 소속의 문화 인턴 15명이 11개국 13개의 세종학당에, 그리고 국립국악원과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소속 문화 전문가 7명이 6개국 8개의 세종학당에 파견된 바 있다. 교육 내용은, 영화·드라마·K Pop·붓글씨·사물놀이·한국무용·태권도·문학·국악·부채춤 등에 걸쳐 있어, 동시대 대중문화와 전통문화를 아우르려는 노력을 보여주고 있다.

세종학당이 해외 한국문화원과 연계하여 시도하고 있는 한국문화 교육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해외 한국문화원은 한국문화 확산의 전진기지로서의 의미를 지니고 있는데, 지역에 따라 편차가 있으나 한국문화 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거나 무대 공연을 시도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한국국제교류재단의 한국문화 관련 사업 현황

한국국제교류재단의 사업 범위는 다양한 편이다. 그 가운데 ‘해외 한국학 진흥’을 위해 외국의 주요 대학을 대상으로 한국학 교수직 설치, 현지 교원 고용 또는 객원교수 파견을 지원하는 사업이 있다. 그리고 해외의 한국학 학회, 한국어 말하기 대회 등 다양한 학술활동 지원 사업과, 해외에서 한국을 연구하는 대학원생이나 학자들을 지원하기 위한 대학원생 펠로십, 박사후과정 펠로십, 방한연구 펠로십, 한국어 펠로십 사업 등을 운영하고 있다. 그런데 이들 사업은 대부분 한국어 교육과 관련되어 있으며, 한국문화 교육과는 별 연관이 없다고 할 수 있다.

한국국제교류재단 홈페이지


한국문화 교육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사업으로 KF 글로벌센터 강좌를 들 수 있는데, ‘2007~2018년’ 수행한 성과를 정리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년도분야강좌명 (횟수)강좌 개요 및 소개글대상일시주제강사명
2007한국, 문화, 사회주한외국인학교
교육자 대상
강의시리즈
(6회)
주한외국인학교 교육자 대상으로 한국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한국 관련 강좌시리즈를 개최하여 한국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고, 강좌에서 얻은 지식을 교육현장에서 다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 제공주한외국인9.15오리엔테이션, 한국의 역사, 북촌 방문, 환영 만찬유영익
(연세대교수)
10.2한국의 사회 강연, 한국가정 방문김혁래
(연세대교수)
11.17한국의 대중문화 강연, 공연관람박소라
(한양대 교수)
2008한국, 문화, 사회주한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강좌
(7회)
주한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한국을 보다 폭넓게 이해할 수 있는 한국 관련 강좌시리즈를 개최하여 한국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 형성 및 주한외국인 대상 재단 인지도 제고주한외국인2.16한국의 경제 강연, CEO와의 대화이두원
(연세대 교수)
3.15한국학교방문, 한국의 교육 강연이장익
(아주대 교수)
4.19한국의 정치 강연, 폐막식, 환송만찬김동노
(연세대교수)
9.9한국의 역사: 한국의 역사(개관)유영익
(연세대교수)
9.23한국의 문화예술 I:한국의 대중문화박소라
(한양대 교수)
10.14한국의 사회 I :역동과 가능성의 나라김혁래
(연세대교수)
10.28한국의 사회 II : 한국의 다문화사회김은기
(고려대 교수)
11.11한국의 문화예술 II: 한국의 근현대미술김영나
(서울대 교수)
11.25한국의 문화예술 III: 한국의 영화이영란
(경희대 교수)
12.9외국인이 본 한국, 한국 문화John Frankl
(연세대 교수)
2010한국, 문화, 사회주한외국인 유학생과
함께하는 문화체험
(3회)
한국의 차 문화에 대한 강의 및 체험 ∙ 현장 학습주한외국인7.7
-7.9
강연: 한국 전통 차의 역사와 차예절, 한국 차의 특징, 찻잔 만들기 
강연: 차의 재배와 제조
자유 토론
2010한국, 문화주한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강좌
'한국의 미술,
건축, 음악'
(7회)
 주한외국인10.19한국의 미술 I: 고려미술개관-청자에서 불화까지Charlotte Horlyck
(영국 런던대 SOAS 교수)
10.26한국의 미술 II: 근현대미술하계훈
(단국대 교수)
10.30한국의 건축 : 한옥, 그 유형과 미학
가회동 한옥마을 답사
한필원
(한남대교수)
11.6전통공연 ‘Miso' 관람 (정동극장) 
11.9한국의 음악 I: 개론이용식
(국립국악원 연구실장)
11.16한국의 음악 II: 판소리Heather Willoughby(이화여대 교수)
11.23한국의 음악 III: 가야금김희선(국민대 교수)
2011영화Korean Film Talks for Foreigners
외국인을 위한
한국영화 강좌 I
(6회)
한국국제교류재단 문화센터는 9월부터 주한외국인들을 위한 한국고전영화를 통해 한국문화를 좀 더 깊이 이해해볼 수 있는 시간을 준비했습니다.주한외국인9. 26영화 상영 I 반도의 봄얼 잭슨(한예종 교수)
10. 17영화 상영 II 양산도
10. 31영화 상영 III 자유부인
11. 14영화 상영 IV 갯마을
11. 28영화 상영 V 검은머리
12. 12영화 상영 VI 로맨스빠빠
2012영화Treasures of
Korean Cinema II
(6회)
한국국제교류재단 문화센터는 3월 26일부터 얼잭슨(한국예술종합학교 방문교수)의 영화소개를 듣고 함께 영화를 감상합니다.주한외국인3. 26영화 상영 I 오발탄얼 잭슨
(한예종 교수)
4. 23영화 상영 II 지옥화
5. 21영화 상영 III 하녀
4. 9영화 상영 IV 안개
5. 7영화 상영 V 휴일
6. 4영화 상영 VIII 봄날은 간다
2012한국, 문화
역사, 사회
한국읽기, 한국찾기
(6회)
 주한외국인9.22격동의 시기: 한반도, 1950-1951년Andrew Salmon(타임즈 특파원)
10.6소설가 박태원과 모더니즘:1930년 서울Kelly S. Walsh(연세대 교수)
10.13서울을 꿰다: 서울성곽과 서촌황두진(건축사무소 대표)
10.20풍수로 본 조선의 수도 한양과 경복궁장지연(대전대 교수)
10.27한국전통 음악의 이해와 미학Hilary Finchum-Sung(서울대 교수)
11.3음식을 통한 한국의 문화를 이해최지아
온고푸드커뮤니케이션 대표
2013한국, 문화
현대, 예술
한국현대문화예술
(6회)
주한 외국인들을 주요 대상으로 현대한국문화예술에 대한 영어강좌를 개최하여 한국문화예술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 재단 및 문화센터 인지도 제고주한외국인10.12한국현대미술의 이해정연심(홍익대 교수)
10.19서울시내 현대미술 명소 답사
10.26Good Architecture?!김찬중(경희대 교수)
11.2서울 시내 현대건축 명소 답사
11.9Present & Futhure of Korean CinemaDarch Paquet(경희대 교수)
11.16한국공연예술시장의 현황과 동향강은경(한예종 교수)
2014한국, 문화2014 주한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강좌: 공존
(5회)
 주한외국인5.31한국의 건축: 한옥과 아파트Robert J.Fouser(서울대 교수)
6.28한국의 음악: 전통음악과 K-POP주성혜(한예종 교수)
8.23한국의 도예: 전통과 현대우관호(홍익대 교수)
9.20한국의 현대사: 분단과 통일 I 강좌한경구(서울대 교수)
9.27한국의 현대사: 분단과 통일 II DMZ답사프로그램 
2015한국, 문화, 예술2015 주한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강좌: 한국주거건축물 특징과 생활사 (조선시대-근대) (9회)조선시대 한양도성 일대의 계층별(왕실, 사대부, 중인) 가옥 형태와 배치, 생활사를 살펴보고, 근대 계층 분화/해체 과정을 거치며 변모된 가옥 형태를 비교주한외국인10.15Korean Society and Culture Through the Lens of Architecture한재수(한라대 교수)
10.17Traditional Korean Houses of Middle-class Families of the Joseon Dynasty황두진(건축사무소 대표)
10.17서촌 일대 조선시대(중인) 집터 및 가옥 탐방답사
10.22The Main Palace of the Joseon Dynasty, Gyeongbokgung Royal Palace임석재(이화여대 교수)
10.24조선 왕실: 경복궁 탐방 
10.29Joseon Aristocrat Class Houses전봉희(서울대 교수)
11.3조선 사대부: 한규설 대감 가옥 탐방서미숙(명원민속관 큐레이터)
11.5Urban Hanok, Modernization of Housing Accommodations우동선(한예종 교수)
11.7정동 일대 한국 근대 건축물 탐방 
2015한국, 문화, 역사[답사]
주한외국인 테마답사
KF Theme Field Trip
한국국제교류실천네트워크 기관과 협력하여 서울 거주 외국인과 지역 거주 외국인, 우리 국민 청년 간의 사회문화교류 기회 제공 및 근대역사거리 탐방하는 테마답사주한외국인9.11-12▪ 참가대상: 주한외국인 30명, 내국인 서포터즈 6명
▪ 주제: 한국의 근대역사거리 (부산)
▪ 일정: 상호교류간담회, 특강, 사전조사, 탐방,
활동보고회
 
10.30-31▪ 참가대상: 주한외국인 35명, 내국인 서포터즈 9명
▪ 주제: 한국의 근대역사거리 (부산)
▪ 일정: 상호교류간담회, 특강, 사전조사, 탐방,
활동보고회
 
2016문학[강좌]
주한외국인+우리국민
KF Special Lecture
최신 글로벌 이슈에 대한 국내외 주요 인사의 특별 강연회우리국민7.23▪ 참가대상: 초4-중3 학생 30명 및 학부모 40여명
▪ 주제: 캐나다 작가들과 함께하는 창의적 글쓰기 워크숍
▪ 일정: 작가 소개, 학생경험담 발표, 그룹활동(직접 지도 및 첨삭)
 
한국, 문화, 사회방한외국인9.12-14▪ 참가대상: 미국평화봉사단원 50여명 및 동반가족 30여명
▪ 주제: 미국 평화봉사단 방한 계기 한국소개 특별강좌
▪ 일정: 매회 2시간 강연(교육, 문화, 북한 이슈)
 
한국, 예술 11.19▪ 참가대상:
▪ 주제: 데이비드 라샤펠 전시 연계 현대미술에 대한 이해확대 강좌
▪ 일정: 작가(데이비드 라샤펠) 강연
 
2016 유학생의 밤주한 유학생 네트워크 행사주한외국인4.1▪ 참가대상: 주한 유학생 단체 및 교수
▪ 일정: 대단 홍보, 투게더사업단 프로그램 소개 주한 외국인 단체 소개, 네트워킹 이벤트 등"
 
2016한국, 문화, 역사, 사회[답사]
주한외국인 테마답사
KF Theme Field Trip
한국국제교류실천네트워크 기관과 협력하여 서울 거주 외국인과 지역 거주 외국인, 우리 국민 청년 간의 사회문화교류 기회 제공 및 근대역사거리 탐방하는 테마답사주한외국인10.21-22▪ 참가대상: 주한외국인 44명, 청년 서포터즈 7명
▪ 주제: 한국의 근현대 역사 및 문화지역 탐방(수원)
▪ 일정: 참가자 오리엔테이션, 특강, 사전교육, 탐방,
활동보고회
 
한국, 문화, 역사, 사회11.11-12▪ 참가대상: 주한외국인 31명, 청년 서포터즈 6명
▪ 주제: 한국의 근현대 역사 및 문화지역 탐방(광주)
▪ 일정: 참가자 오리엔테이션, 특강, 사전교육, 탐방,
활동보고회
 
2016한국, 문화, 사회주한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강좌 (7회)문화예술 중심 주제 관련 다각적이고 유기적으로 한국 문화 시리즈를 구성한 한국문화강좌주한외국인4.26다문화사회로서의 한국사회의 변화김은기(고려대 교수)
5.3한국의 정치경제발전에 대한 역사적인 접근박태균(서울대 교수)
5.1한국대중가요사의 개략적 흐름이영미(음악평론가)
5.24소셜미디어(SNS)와 한국사회구본권
(한겨레 사람과디지털연구소 소장)
5.31영화 ‘국제시장’으로 본 한국사회강유정(강남대 교수)
6.7한국 대중문화의 특징강명석
(웹매거진 IZE 편집장)
6.14외국인이 말하는 한국사회 연계강좌(외국인과 한국인, 서로가 갖는 선입견)일리야 벨랴코프(방송인)
6.21한국의 교육과 경제성장김영화(홍익대 교수)
2017한국, 문화주한외국인을 위한 한국사회문화강좌 (6회)한복을 주제로 조선부터 현대까지의 한국 문화 변천사에 대한 강좌를 통해 한국 사회 및 문화에 대한 다각적 이해 제공주한외국인4.27조선 사람들의 차림새와 멋내기이민주(한중연 연구원)
5.4현장 체험문화해설사
5.11조선왕실 여인들의 복식과 문화지수현(원고아디지털대 교수)
5.18영화로 보는 한복진원석(영화감독)
5.25한복의 재해석-K-Fashion김민지(상지대 교수)
6.1캐주얼 한복, 지금 서울을 걷다윤지원(제이원넷 대표)


위에 제시된 사업을 보면 일회성 행사의 성격을 지니고 있는 경우도 있으며, 한국문화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에 해당하는 경우는 별로 없다고 생각한다.

국제교류재단에서는 매년 한국어와 한국학 해외 파견 교수를 모집하고 지원한다. 한국어 전공자에 비하면 한국문화 전공자 지원 비율이 낮은 것은 사실이나, 앞으로 한국문화교육 전문가에 대한 수요는 점점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해외에서의 한국문화 전문가 양성을 위한 제언

해외에서의 한국문화 교육이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하고 있지 못하고 한국어 교육의 방편 혹은 연장선상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을 고려하면 해외에서의 한국문화 전문가 양성방안을 논하는 자체가 시기상조인지도 모른다. 그렇지만 K Pop을 비롯하여 이른바 한류의 붐을 타고 한국문화에 대한 해외에서의 관심이 이전에 비해 비약적으로 많아지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이러한 현실에서 한국문화 교육이 지속적이고 실질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해외에서의 한국문화 전문가 양성이 시급한 과제이다. 각 지역마다 문화적 여건과 환경이 다른데, 언어 교육과 달리 문화교육의 경우 해당 지역의 특수성을 고려한 교육이 훨씬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교육 목표를 전문가 양성에 둔다면, 교육 내용 또한 마땅히 전문성을 담보한 심화된 교과과정으로 진행 되어야 할 것이다.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한 교양강좌 성격의 교육 프로그램과 구별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이를 위해서는 국내 한국문화 전문가를 해외에 파견하여 한국문화 전문가 양성 교육을 담당할 수 있는 시스템과 지원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도 세종학당이나 국제교류재단의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한국학 관련 학과나 연구소를 보유하고 있는 해외 대학과의 연계를 적극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한국문화 교육에 사용할 교재와 교안을 개발하는 일 또한 시급한 과제이다. 이와 관련하여 기존에 제출된 성과가 많은 편도 아니지만 그마저도 대체적으로 실험적, 시론적, 탐색적 성격이 강하다. 그리고 기술된 내용을 섬세하게 검토해 보면 전문성의 측면에서 문제점을 노출하고 있는 경우가 있다. 한국문화 교육에 사용할 수 있는 교재를 개발하는 작업이 사실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다. 이는 논의 대상 범위가 워낙 넓은데서 기인한 것이겠지만, 한국문화 전 범위에 대해 전문적 식견을 갖춘 연구자를 찾기도 난망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영역별로 해당분야 전문가의 참여 속에서 공동작업의 성격을 가지고 교재를 개발하는 작업이 필요할 것이다.

한국문화는 과거와 현재를 아우르고 있다. 일정한 역사성을 담보한 ‘전통문화’와, ‘한류’로 대표되는 동시대 대중문화가 공존하고 있다는 뜻이다. 한국문화의 본질적 속성과 변모의 양상에 대해 여러 각도에서 논할 수 있겠으나, 그 핵심적 특징을 다음과 같이 제시해 볼 수 있다.

-신명과 해학
-한의 미학
-공동체 정신 극단적 개인주의
-자연친화적 사고 개발지상주의
-화해와 공생의 세계관 자기중심주의의 세계관
-생성적 속성 정형화, 양식화

문화는 삶의 양식의 총체라 할 수 있는바, 20세기 이후 한국사회의 토대가 급격하게 변모하면서 문화 또한 이전 시기와 질적으로 구분되는 변화를 보이게 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특정 시기의 문화에만 주목한다면 한국문화를 두루 아우를 수 없는 문제에 직면할 수 있다. 설령 해외에서 이른바 ‘한류’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하더라도 한류만을 중심으로 한국문화를 교육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한류’가 곧 한국문화의 전부는 아니기 때문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한류’에서 한국적 요소는 무엇인가 하는 질문에 직면할 수도 있다. 가령 대표적인 한류로 꼽히는 K Pop에서 ‘K’의 요소가 과연 있는가 라고 하면서 K Pop의 ‘무국적성’ 혹은 ‘초국적성’을 지적하는 시각이 있다.

이러한 문제 제기에 대해 설득력 있는 설명을 할 수 있기 위해서는 문화가 지니고 있는 생성적 성격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지속성의 측면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력이 있어야 한다. 한국문화를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국문화의 통시적 전개와 변화상을 꿰뜷어 볼 수 있는 안목을 갖추고 있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안목을 지닌 전문가가 배출되었을 때, 한국문화에 대한 체계적이고 깊이 있는 교육이 가능할 것이다.